본문 바로가기

잡학/식생활과 건강

이름만 들어도 무서운 뇌혈관질환

이름만 들어도 무서운 뇌혈관질환

 

앞전에 포스팅한 글에서도 알수있듯이

우리의 몸에서 문제가 생기는 것을 보면 혈액들이

활발하게 활동을 못하고 다녀서 생기는 질병들이 많은것을 볼수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 사람의 중추 메인보드라고 할수있는 뇌는 어떨까요

우리 사람의 머릿속에는 많고도 많고도 많은 혈관들이 있습니다.

또 이 혈관의 경우는 막혀선 안되는 것이지만, 만약 막히거나 혈관이 터질 경우엔 자칫 뇌혈관질환의 증상이 우리의 몸을 통해서 나타납니다.

 

 

뇌혈관질환 종류

또 이러한 뇌혈관질환 종류를 볼 경우 크게 2가지로 나뉘게됩니다.

거의 상식으로 알고 계시는 뇌경색과 뇌출혈이 이의 경우인 셈이죠.

또한 이 모든 것을 통틀어서 말하자면 '뇌졸중'이라고 하며, 흔히 아시는 '중풍'에도 속합니다.

 

 

앞서 뇌혈관질환의 정의를 말씀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뇌혈관질환(CVD : cerebrovascular disease)이란 뇌혈관 자체에 병적 과정이 일어나는 모든 병태의 총칭이다.

병적 과정이란 혈관이 막혔거나 찢어졌거나 새거나 하는 상태를 모두 통틀어 말하는 것이다.

출처-네이버 지식백과

 

 

 

뇌경색

보통 tv를 보다보면 경색이라는 말이 자주 나오고, 우리들은 그 말을 자주 접하게됩니다.

경색이란 뜻은 '막히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데요,

즉 뇌혈관이 막혀서 생기는 질환을 '뇌경색'이라고 하는 겁니다.

또 뇌혈관이 막힐 경우 뇌세포가 죽게되고, 그에 따른 증상은 안면이 마비된다거나,

목이 뻐근하고 어지러운 증상, 그리고 밥을 먹다가 수저를 떨어뜨리면서 입이 돌아간다는 증상이 있습니다.

 

 

 

뇌출혈

뇌출혈의 경우는 뇌혈관에 문제가 생겼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써, 말 그대로 혈관이 터진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뇌출혈의 증상으로는 할쪽 몸의 팔과 다리가 힘이 없을 경우라든지 말할 때 발음이 어눌하면서도

중심을 제대로 잡지못하여 비틀거리는 증상이 있습니다. 또한 치매현상과 더불어 물건이 두개로 보이는 등의 증상도 있을 수 있습니다.

 

 

뇌실질내 출혈(intracerebral hemorrhag, ICH)

이의 경우는 보통 혈압이 높은 사람에게서 나타나는데 발생기 전의 경우는

혈관의 약한 부분에 높은 혈압이 가해지고, 또 그곳이 부풀어 올라서 작은 혹이 생김으로

지속적인 고혈압과 이런 고혈압이 계속될 경우 혹이 파열되어서 자칫 출혈로 이어질 수가 있습니다.

출혈의 경우는 흔히 뇌기저핵에서 많이 나타나는데 이때 출혈 시 운동신경계통에 인접해있기에

출혈의 반대측에선 반신마비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한편 뇌실질내출혈의 경우는 뇌경색처럼 뇌신경 자체의 손상을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수술로 혈종을 제거한다고 해도 후유증이 남습니다.

 

 

지주막하 출혈

우리 몸의 뇌에는 경막과 지주막, 연막 등의 막으로 둘러쌓여있고,

이 중에서 이중 지주막과 연삭사이에는 뇌척수액이 차있으며,

또 이 지주막하공간을 통해서 비교적 굵은 혈관들이 뇌신경세포에 혈액을 공급하게 됩니다.

여기서 뇌지주막하 출혈이란, 여기에 출혈이 발생하는 것을 뜻하는 것입니다.

 

또 원인을 말씀드리자면, 동맥류라고 하는 동맥의 한 부분이 꽈리모양으로 부풀어져있을 경우엔

그 동맥류가 터지고 그에 따라서 뇌동맥류의 파열에 의한 경우가 상당히 많은 편이며,

이외에도 '동정맥기형'이라는 뇌혈관의 선천성 기형이 파열되어 출혈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고혈압성 뇌증

고혈압성 뇌증이란, 고혈압 합병증의 하나로써 악성 또는 급성의 고혈압증 환자에게서 볼 수가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두통과 졸음, 구토, 경련에 따라서 조금씩 진행되는 혼수 등으로 나타나는 것이 있습니다.

한편, 이런 고혈압성 뇌증의 경우는 개인적 기존질환의 성격이 상당히 강하다는 의견이 나와서

 2008. 7. 1부터 시행된 개정법령에서는 업무상 질병으로써 열거대상에서는 제외되었습니다.

 

 

뇌혈관질환에 대한 증상

치매, 혼수상태, 구토 및 두통, 안면신경마비, 반신불수의 증상이 있습니다.

 

- 치매 : 치매의 경우는 뇌졸증에 의해서 발생하는 뇌혈관질환증상입니다.

치매를 겪게될 경우엔 자신의 가족까지도 알아보기 힘들 정도로 인지 능력이 저하되고,

 단순한 계산 역시도 신경의 둔해짐에 따라서 불가능하게 됩니다.

 

- 혼수상태 : 교통사고와 같은 사건으로 인하여 의식기능을 담당하고 있는 뇌간과 대뇌에 손상이 가서

 뇌출혈 및 뇌경색이 일어나는 경우엔 뇌혈관질환증상을 보일 수 있고,

그에 따라서 혼수상태에 이릅니다. 혼수상태에 빠질 경우 자칫 다른 증상도 더불어 발생할 가능성도 있다고 합니다.

 

- 구토 및 두통 : 이의 경우는 뇌혈관질환증상 중 초반의 증상으로써, 구토와 의식장애, 두통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 증상은 뇌혈관이 터지고, 그에 따른 뇌압의 높아짐에 의해서 생긴다고 합니다.

 

- 안면신경마비 : 뇌에 이상이 생길 경우엔 자칫 안면신경마비의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눈이 의도한 바로 잘 감기지도 않고, 입이 마비되어서 마음대로 끌려다니는 증세가 있습니다.

 

- 반신불수 : 대뇌의 운동부위에 이상이 생길 경우엔 뇌혈관질환의 증상으로

팔과 다리를 자신의 의지대로 조절하지 못하는 반신불수가 될 수가 있습니다.

 

'잡학 > 식생활과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장염에 좋은 음식 TOP5  (0) 2017.08.25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TOP5  (1) 2017.08.07
암 예방에 좋은 음식 TOP5  (0) 2017.08.03
혈압에 좋은 음식 TOP5  (0) 2017.08.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