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IT

프로그래머(개발자)입문. SSD와 HDD의 차이점.

프로그래머에 입문하기 위한 생기초

 

바로 컴퓨터가 있어야겠죠?

프로그래머컴퓨터는 가장중요한것이

좋은CPU , 8GB이상의 램 , SSD

라고 할수있습니다.

이정도면 컴퓨터의 전부라고 말할수있겠네요.

프로그래머가 아니더라도 컴퓨터 선택에 가장 중점을 둬야할 부분이라고 할수도 있습니다.

이에 대해 살펴보자면,

하드디스크를 대체하는 고속의 보조기억장치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3가지 요소

 

바로 CPU(중앙처리장치)와 (주기억장치), 그리고 하드디스크(보조기억장치, Hard Disk Drive: HDD)다.

따라서 위 3개 장치의 성능이 곧 PC의 전반적인 성능을 좌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CPU는 별도로 순위라던지 성능을 포스팅해야 할것같다.

CPU와 램의 동작 속도가 하루가 다르게 향상되고 있는 반면,

 HDD의 속도는 발전 속도가 훨씬 더딘 편이었다.

CPU나 램은 내부의 미세 회로 사이를 오가는 전자의 움직임 만으로 데이터 처리를 하는 반도체 재질이기 때문에

고속으로 동작이 가능하지만 HDD는 플래터(platter)라고 하는 자기디스크를

물리적으로 회전시키며 데이터를 읽거나 저장한다.

자기디스크를 아무리 빨리 회전시킨다 해도 반도체의 처리 속도는 따라갈 수 없다.

하드디스크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등장한 SSD

 

HDD가[Hard Disk Drive: HDD] 아닌 SSD [Solid State Drive ] 를 사용해야하는 이유

문제는 이런 HDD의 느린 속도가 다른 장치들의 발목을 잡는다.

아무리 CPU와 램이 빨라지더라도 이들에게 데이터를 공급하는 HDD의 속도가 느리다면

시스템의 전반적인 속도가 저하되는 것은 당연하다.

때문에 많은 업체들은 자기디스크의 회전속도를 높이거나 시스템과 HDD 사이를 연결하는

인터페이스(interface)의 데이터 전송 속도를 높이는 등, HDD의 속도를 높이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해왔다.

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물리적인 디스크의 회전이 필요하다는 기본적인 동작 원리는 변함이 없기 때문에

HDD의 속도 향상에는 분명한 한계를 보이고 있었다.

게다가 디스크의 회전속도가 빨라질수록 소음이나 전력 소모량은 급속도로 높아진다.

 

 

HDD 

플래터(자기디스크)를 물리적으로            회전시켜 데이터를 저장하거나 기록.

SSD

SATA 방식 인터페이스와 플래시 메모리를 갖춘 일반적인 SSD의 내부.

이러한 이유 때문에 HDD를 대신할 대안으로서 제시된 것이 바로 ‘SSD(Solid State Drive)’다.

SSD는 용도나 외관, 설치 방법 등은 HDD와 유사하지만 내부적으로 차이가 있는데,

SSDHDD와 달리 자기디스크가 아닌 반도체를 이용해 데이터를 저장한다.

이러한 특성 덕분에 SSDHDD보다 빠른 속도로 데이터의 읽기나 쓰기가 가능하다.

그리고 물리적으로 움직이는 부품이 없기 때문에 작동 소음이 없으며 전력소모도 적다.

이런 특성 덕분에 휴대용 컴퓨터에 SSD를 사용하면 배터리 유지시간을 늘릴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자기디스크 보다 속도가 빠른 반도체 기반의 저장장치 

 

SSD제품의 두가지 모델 

SSD 제품에 따라서 저장매체로 일반 램(RAM)을 탑재한 모델과 플래시메모리(flash memory)를 탑재한 모델로 나뉜다.

램 기반의 SSD는 매우 압도적인 속도를 발휘하는데,

이를 탑재한 PC는 전원을 켠 후 1~2초 만에 윈도우 운영체제의 부팅을 끝낼 수 있을 정도다.

다만, 램은 전원이 꺼지면 저장 데이터가 모두 사라지기 때문에

 PC의 전원을 끈 상태에서도 SSD에 지속적으로 전원을 공급해주는 전용 배터리를 필수적으로 갖춰야 한다.

 만약 PC가 꺼진 상태에서 SSD에 연결된 배터리마저 방전된다면 모든 데이터가 지워진다.

이런 단점 때문에 램 기반의 SSD는 그다지 쓰이지 않는다.

따라서 일반적인 SSD라고 한다면 플래시메모리 기반의 모델을 지칭한다.

플래시메모리는 전원이 꺼지더라도 기록된 데이터가 보존 되기 때문에

기존의 HDD와 같은 감각으로 사용이 가능하여 편리하다.

그리고 속도 면에서는 램 기반의 SSD에 비해 느리긴 하지만 HDD에 비하면 빠르다.

 플래시메모리 기반의 SSD를 장착한 PCHDD를 장착한 동급 사양의 PC에 비해

최소 2~3배 이상 빠른 운영체제 부팅 속도나 프로그램 실행 속도를 기대할 수 있다.

 

가격이 SSD 보급의 걸림돌

지금까지 설명한 것처럼 SSD는 기존 HDD의 단점을 대부분 개선했기 때문에

언젠가는 HDD를 대체하여 PC 보조저장장치의 표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다만 문제는 가격이다.

256GB 용량의 SSD는 10만원대에 팔리고 있지만, 동일한 가격대에서 HDD는 3~4TB 용량의 제품도 살 수 있다.

저장장치는 속도뿐 아니라 용량도 중요하기 때문에 앞으로도 한동안 SSDHDD는 공존할 것으로 전망된다.

 

참고사항 및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SSD [Solid State Drive] - 하드디스크를 대체하는 고속의 보조기억장치 (용어로 보는 IT)

 

'잡학 > 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전공자의 자바공부 1탄  (0) 2017.10.06
IT입문자를 위한 기본개념들3  (0) 2017.09.14
IT입문자를 위한 기본개념들2  (0) 2017.08.29
IT입문자를 위한 기초개념들  (0) 2017.08.29